티스토리 뷰

반응형

서울 시립미술관에서 [시대의 초상 / 초상의 시대] 라는 사진전이 열렸다.

회사가 근처라 점심시간을 이용해서 가보았다.

입장료가 무료라 산책겸 둘러보았는데 생각보다 전시가 잘 되어 있었다.

 

사진전은 크게 8개의 섹션과 두개의 특별전으로 나뉘어져 있었다.

3~40분이면 둘러볼 수 있었다.

 

 

 

 

 

 

1. 초상화에서 초상사진으로

처음에는 그림으로 시작한 사진은 점차 요즘의 사진으로 바뀌게 된다.



 

 

 

2. 사진관 시대의 초상사진

사진관이 생겨나면서 일반 시민들도 자신의 모습을 남길 수 있게 되었다.

처음에는 전신사진을 찍다가 점차 반신상으로 넘어온다.


 

 

 

첫번째 특별전은 결혼식사진이다. 보다보면 낯익은 사진도 보이는데, 부모님결혼사진들과 매우 흡사해서이다.

뒷배경이나 포즈나 표정이 어찌나 한결같은지..

 

 

 


예전의 기생사진이다.

현재의 여성과 비교해보면 미적기준이 많이 달랐던 것을 볼 수 있다.




 

 

 3번째 섹션에서는 식민지 시대때의 사진들이다.

일본인들이 찍은 조선인의 사진들인데 하나같이 부정적인 모습들을 사진에 담아 놓았다.


 

 

 

 

 

전통적인 가족사진부터 최근의 국제결혼 사진까지 다양하다.

 

 

 

 

 

 

 

 

 

 

 

 

 

 

 

 

 

 

 

 

 

 

 

 

 

사진전은 사진이 처음 등장하게 되는 초상화에서 초상사진부터 시작해서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게 되는 시대의 사진들로 이어지며 점차 사진의 발전을 보여주고 있다.

그리 크지도 않고 작지도 않은 사진전이다.

 

지나가는 길에 잠시 들려서 둘러보고 가면 좋다.

 

 

 

 

반응형

'일상 > 그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학로 뮤지컬 아가사  (0) 2014.03.15
여행용 고데기인 유닉스 미니 플랫 아이론  (0) 2014.03.03
명동 롯데백화점 라인 행사  (0) 2013.11.04
킨텍스에서 열린 커피&베이커리 페어  (0) 2013.10.05
청와대  (0) 2013.07.21
댓글